top of page

[비트코인] 횡보의 끝은? (2022.10.23.일)



⭐ 서 론 ⭐


안녕하십니까?!!😊 차티스트랩 팀입니다.🚀

비트코인이 제자리 걸음을 하면서 투자 심리도 많이 위축된 상황입니다.


오늘은 오랜 시간 횡보하고 있는 비트코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본 론 ⭐


• 차트분석(일봉)



비트코인은 지난 6월 17.6K 저점을 만든 후 총 127일(약 4.2개월)동안 횡보하고 있습니다.

미국 CNBC는 “비트코인의 20일 변동성이 2020년 이후 처음으로 나스닥과 S&P 500 아래로 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즉, 한 달 이상 19K 내•외에서 지루한 횡보를 거듭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위 차트 볼린져밴드를 살펴볼 때 밴드 각도가 수평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일봉에서 며칠째 캔들이 볼린져밴드 중심선(빨간선) 위로 종가마감을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변동성이 작아지는 상황에서 볼린져밴드 하단에서 캔들이 오랜 시간 체류하게 되면

하방이탈 확률이 높아지고 이에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관찰해야겠습니다.

일봉을 다른 각도로 살펴보겠습니다.

• 차트분석(일봉)



현재, 비트코인은 삼각형 형태로 수렴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이 모습은 흡사 '디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으로 볼 수 있습니다.

통상 해당 패턴은 전 저점들을 수평으로 유지하면 낮은 매수세로 고점만 계속 낮추는 것으로

수렴의 끝자락 부근에서 강한 변동성이 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센딩 트라이앵글 패턴과의 차이점은 하방이탈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또한, 위 차트 보조지표 MACD를 살펴보았을 때 MACD(빨간색)선과 히스토그램(파란색)선이 중첩되어 횡보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선이 히스토그램(막대) 위로 올라오지 못하고 아래에서 머물고 있기에

이는 계속해서 힘의 균형이 아래로 향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4시간 봉입니다.


• 차트분석(4시간봉)


캔들의 관점에서는 비트코인은 지난 9월 22일을 기점으로 저점을 높이며 24K 부근까지 반등했습니다.

그러나 직전 고점이었던 24K를 유의미하게 돌파하지 못했고 이후 다시 조정을 받았습니다.

한편, 지난 10월 13일에는 18.1K까지 조정을 받았으며 약 반등 후 저점을 올리며 횡보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조정을 받는다고 할지라도 반등을 위해서는 18.6K를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캔들 관점으로 반등의 마지노선은 18.8K라고 생각하며,

이전고점인 19.9K를 유의미하게 돌파해야지만 추가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구간이 되겠습니다.

금일 포스팅 주요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비트코인은 지루한 횡보를 하고 있으나 변동성이 곧 확대될 것.

둘째, 하방이탈 확률이 높은 디센딩 삼각수렴 패턴이 관찰됨.

셋째, 반등의 마지노선은 18.8K라고 생각하며, 이후 19.9K를 의미 있게 돌파하면 반등을 이어갈 것.

⭐ 결 론 ⭐

① 비트코인 20일 변동성은 2020년 이후 처음으로 나스닥과 S&P 500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② 변동성이 작아지는 상황에서 볼린져밴드 중심선 아래에서 캔들이 오랜 시간 체류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③ 포스팅 주요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비트코인은 지루한 횡보를 하고 있으나 변동성이 곧 확대될 것

- 둘째, 하방이탈 확률이 높은 디센딩 삼각수렴 패턴이 관찰됨

- 셋째, 반등의 마지노선은 18.8K라고 생각하며, 이후 19.9K를 의미 있게 돌파하면 반등을 이어갈 것


디스코드 : https://discord.gg/8uFBFvnQAt (공개신호)

• 바이비트 : https://partner.bybit.com/b/chartistlab (수수료 20%할인)


※ 본 포스팅의 정보는 투자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Bybit-Logo-2021-01.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