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How to use chartist lab?



최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는 것 같아 기쁜 마음으로 하루하루 보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많은 분들이 저희가 게시하는 시황 포스팅을 읽으시면서 어떤 고민과 어려움이 있을 지 생각해보다가 저희 "차티스트랩"에 시황 포스팅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안내해보려 합니다.


아래 가져온 글은 어제 포스팅 했던 시황 글인 "[비트코인] EXID 위아래" 포스팅의 결론인 "요약"을 발췌했습니다.

 

- 요약 -

1. 비트코인은 상승파동 or 하락파동을 결정하는 막바지 수렴구간에 있다고 생각한다.

2. 저항구간 : 57K ~ 57.5K / 58.4K ~ 58.8K / 59.6K ~ 60.1K(강한저항) / 61.4K / 63K / 64.7K(전고점 부근)

3. 지지구간 : 56.3K / 55.5K / 51.7K ~ 52.2K / 50K ~ 49.3K

4. 추가적인 상승을 위해서는 "빨간색 상승추세선(마지노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함.

 

포스팅에 가장 자주 등장하는 메세지로는 "저항구간", "지지구간" 이라는 단어를 확인하실 수 있으실 텐데

차트분석을 막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저항, 지지구간이라는 것은 알겠는 데 그래서 저 구간에 어떻게 해야하지?" 하는 망막함과 답답함을 가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목에 충실하게 요약을 보셨을 때 어떤 작업을 해야하는 지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1. 차트에 지지구간 저항구간 표시하기

위 차트는 "비트코인(선물) 바이낸스 차트"로 게시물이 올라갔을 당시 시점을 캡쳐하였습니다.



2. 저항구간 표시하기

2. 저항구간 : 57K ~ 57.5K / 58.4K ~ 58.8K / 59.6K ~ 60.1K(강한저항) / 61.4K / 63K / 64.7K(전고점 부근)

시황 게시물에 나와있던 저항구간을 트레이딩뷰 "가로줄" 도구를 이용하여 표기해줍니다.(편의상 3군데 저항구간을 표기하였습니다.)



3. 지지구간 표시하기

3. 지지구간 : 56.3K / 55.5K / 51.7K ~ 52.2K / 50K ~ 49.3K

지지와 저항의 구분을 위해 지지구간의 선색깔을 빨간색으로 표기하고 각 구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 표기하였습니다.


※ 여기서 잠깐 "지지와 저항이 왜 중요한가요?"

  • 차트가 움직이면서 내려가지 않도록 버텨주는 자리를 지지 구간이라고 하고 더 올라가지 못하도록 버티는 자리를 저항 구간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추후 세미나 같은 형태를 통해 초심자를 위한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

4. 차트의 흐름에 따라 대응하기

위와 같이 차트를 셋팅하셨다면 셋업 이후 시점 부터 5월 8일 오후4시 현재까지 차트의 흐름에 대하여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십시오.

위의 영상을 보시면 포스팅 이후 차트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데 핵심적인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지지구간과 저항구간은 가격의 방향이 바뀔수 있는 구간입니다.

동그란 표시를 한 곳이 저항구간, 지지구간인데 보시는 것처럼 저항에 닿고 나서 가격이 반대방향으로 전환되면 5%가량 하락하고 다시 지지를 받은 뒤 약6%가량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비트코인을 매수해서 현물을 가지고 있는 입장이었다면,


1. 저항구간 2에 닿았을 때 현물을 매도하고

2. 가격이 하락으로 전환되어 지지구간 까지 내려오길 기다린 다음 지지구간 2에서 매수기회를 노리는 형태로 대응할 수 있었을 겁니다.


이처럼 차트에 기술적 분석을 활용하여 작도를 해놓는 것은 가격의 예측을 위함이 아니라 대응을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지지구간2에서 매수를 한 뒤 가격이 더 빠져버린다면,

차트에 지지구간3이 그려져 있는 것과 그려져 있지 않은 것의 심리적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내가 매수한 가격보다 가격이 더 빠지기 시작했을 때 지지구간 3이 없자면 언제 손절을 해야하나 노심초사하는 상황이 생기며,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팔지 말껄", "내가 파니깐 올라감" 과 같은 말을 하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5. 마치며


저 포함 다른 구성원들도 한참 학습하고 노력하는 입장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지만, 저희의 공유해드리는 포스팅들이 투자 활동을 하는 데에 있어 마음의 여유를 가지시는 데에 보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조회수 218회댓글 1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Bybit-Logo-2021-01.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