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추세기반 피보나치 확장이란?


안녕하세요. 홀더 입니다.

오늘은 "추세기반 피보나치 확장"에 대하여 다뤄 보려고 합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은 아마 차트 공부를 시작하신 10명 중 8~9명은 들어왔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도 "피보나치 그거 먹는 건가?" 라고 생각하신다면 아래 링크로 잠시 다녀오세요.


그럼 피보나치 되돌림에 대한 이해를 하셨다고 생각하고 이어 나가겠습니다.

먼저 이 도구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많은 상황 중에 가장 일반적인 상황을 예시로 풀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화살표를 캔들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이렇게 상승 하고 있는 캔들의 상태를 봤다고 생각해봅시다. 근데 이 캔들이 현재 위치에 고점을 형성하고 되돌림(=하락)이 시작되고 있을 때 앞서 공부한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로 피보나치 비율상 어디까지 되돌림을 줄 것인지 그려볼 겁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예시로 캔들의 조정이 피보나치 되돌림 기준 0.618 자리까지 되돌려 졌다고 가정합시다.


그럼 우린 여기서 2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 데


첫번째로 추세선 & 상승채널을 그리는 것이고

두번째가 바로 "추세기반 피보나치 확장"을 통한 상방 목표값을 그려보는 겁니다.


저점과 저점을 연결하는 추세선과 고점까지 연결하여 상승채널을 그렸습니다.

이러면 앞서 이야기 한 첫번째 대응은 완료한 것이고 마찬가지로 첫번째 저점과 되돌림 직전이었던 고점 그리고 되돌려 진 이후 저점을 연결하면 차트에 그려진 것처럼 0% 부터 비율이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ABCD 패턴에서 활용하는 것인데 추세기반 피보나치 확장에서 주목하는 비율은


100%, 127.2%, 161.8% 입니다.

아래 차트 처럼 말이죠


추세기반 피보나치 확장을 활용하여 작도해보는 기본적인 목적은 이렇습니다.

"상승 추세를 타고 올라가더라도 특정 지점에서는 저항을 받을 수 있을 텐데 그 저항의 위치를 가늠해보고자 함"


지금 위치에서 상승을 이어간다고 하더라도 100%(=601), 127.2%(=638), 161.8%(685)에서는 가격조정이 일어 날 것이라고 예측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상승하던 캔들이 100% 위치를 달성했다고 가정했을 때 우리가 취할 수 있는 포지션은 어떤게 있는 지 예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격이 100% 지점에 도달했다고 하면, 최초 시작했던 저점 부터 100% 지점인 고점을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로 측정하여 38.2%, 61.8% 까지 조정이 있을 수 있다. 라고 가정하는 겁니다.


정리하자면 추세기반 피보나치 확장 도구는


1) 추세를 타고 상방 또는 하방으로 진행되는 캔들의 조정 직전 최대 상승 지점을 가늠해보기 위한 도구.

2) 이후 고점에서 어디까지 조정을 줄 지 가늠해볼 수 있음.


예시로 설명드린 거라 실전에서 어떻게 활용하는 지 가늠이 안되것 같아 최근 차트예시로 복습 해보겠습니다.



에이다 테더 차트 입니다.

저점인 1.020부터 2.250 까지 120.54% 까지 오른 상황에서 약간의 조정만 주고 1.870 자리에서 반등이 나와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럼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는 두가지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상승추세선을 기반으로 한 상승 채널

다른 하나는 추세기반 피보나치 확장입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그럼 여기서 100% 자리는 3.100입니다. 우리는 에이다가 아무리 올라가도 100% 자리인 3.100에서는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어떻게 흘러 갔는 지 살펴 볼까요?




정확하게 3.101 고점을 터치하고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차트분석 툴을 맹신하면 안되지만, 이처럼 때로는 잘 활용할 경우 강력한 활용도로 쓰일 수 있음으로 익혀두시면 여러분들의 분석에 또 다른 무기가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3,135회댓글 1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Bybit-Logo-2021-01.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