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비트코인] 돔황챠




Chartist LAB에서는 포스팅시 자동발송 메일로 포스팅 내용을 공유 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속한 분석 내용을 공유 받기 원하시면 본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메일기재)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Chartist LAB에서는 기술적분석 온라인 세미나(무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많은 관심 바랍니다.


차트교육(무료)

- 기술적분석 기본편(캔들, 거래량, 지지 및 저항, 추세선, 보조지표 등)

- 기술적분석 심화편(다우이론, 피보나치, 엘리엇파동, 하모닉패턴 등)


* 서 론 *


안녕하십니까?! 차티스트입니다.


오늘은 7월 넷째주 비트코인 제1차 분석을 하겠습니다.


- 요약 -

① 비트코인은 중요구간으로 보았던 RSI 39.8 부근을 사수했습니다.

② 반등의 기준으로 보았던 빨간색 하락체널을 지키고 검정색 추세선을 돌파했습니다.

③ 검정색 추세선을 돌파한 만큼 (단기)반등을 이어갈 것으로 생각합니다.

④ 비트코인이 반등한다고 해도 33.2K 부근에서는 저항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⑤ 33.8K이상 주봉 마감을 하면 상방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⑥ 반대로 31.5K 미만 주봉 마감시 또는 주황색 수평추세선 미만 일봉 마감시에는 추가하락 파동이 확정적이겠습니다.

⑦ 장기/중기/단기추세

- 장기(일봉) : 하락

- 중기(4시간봉) : 상승

- 단기(1시간봉) : 상승


지난 포스팅에서 일봉 RSI 39.8 부근 사수가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렸습니다.


또한, 31.5K 미만 또는 주황색 수평추세선 아래로 일봉 마감시에는 추가하락 파동이 확정적이라는 하락의 기준을 안내드렸습니다.

* 본 론 *


코인베이스 일봉입니다.

비트코인은 지난 주 주황색 수평추세선 위에서 아슬아슬하게 31.7K로 주봉마감을 했습니다.


추가 하락 컨펌의 기준 이였던 곳보다 살짝 위에서 애매한 상태로 주봉마감을 했습니다.


한편, 상위차트에서 보시다시피 이틀 전(2021년 7월 19일) 주황색 수평추세선 아래에서 일봉 마감을 했기 때문에 금일 추가하락은 예견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 바이낸스 현물거래소에서는 거래량이 많이 발생하였지만, 코인베이스 현물거래소에서는 큰 거래량은 관찰되고 있지 않습니다.


코인베이스의 주 고객층은 미국인들로 이것은 다시 말해서 미국인은 상대적으로 매도를 덜 하고 있지만, 중국인(채굴자)의 매도가 많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코인베이스 주봉입니다.

비트코인은 2020년 4월 27일을 기점으로 지난 주 처음 50EMA 주봉 마감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50EMA 이상 주봉마감을 하지 않는 이상 하락추세가 지속되겠습니다.


코인베이스를 기준으로 30,057달러 ~ 28,732달러 부근이 마지막 지지구간이 되겠습니다.


저점을 갱신한다고 했을 때는 25.8K / 23.8K / 19.9K 지지구간이 있습니다.


한편 25.8K는 피보나치를 고려한 지지구간이며 매물대가 약하기 때문에 해당 구간에서 반등이 이루어지더라도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큰 하락이 진행된다면 실질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지지구간은 23.8K 및 19.9K 부근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바이낸스 1시간 봉을 보겠습니다.

반등을 시도하려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비트코인이 (단기)반등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소 이탈했던 빨간색 추세선을 상방 돌파해야합니다.


그 전까지는 계속 하락파동에 연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한편, 기존에 안내드린 바처럼 현재 시점에서는 두 가지 외부 요인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자금의 흐름 : 현재 세계 경제의 자금은 고위험자산(비트코인 등) → 중위험자산(주식 등) → 안전자산(금 및 달러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고위험 자산군인 비트코인이 먼저 조정을 받고(5월 12일) → 국내·외 주식이 조정을 받고(현재 진행 중) → 안전자산(금 및 달러)으로 자금이 쏠릴 수 있다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2. 디지털 카르텔 : 소수의 비트코인 고래들이 디지털자산의 시세를 조정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파레토의 법칙처럼 비트코인 개수가 많은 소수의 고래들의 담합이나 제한된 의사결정에 의해서 디지털자산시장 전체의 큰 방향이 결정된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국내·외 이슈, 호재 및 악재 등 외부요소는 일체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차트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상위 내용은 비트코인 가격과 인과관계는 없더라도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삼아 생각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일 포스팅의 결론은 최소 빨간색 추세선 상방 돌파 전까지는 반등이라고 볼 수 없으며, 직전 저점(28.8K)을 하향 돌파하면 실질적으로 지지 할 수 있는 구간은 23.8K 및 19.9K라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크게 조정을 받게 된다면 안전한 거래를 위해서 현물 차트 기준으로 큰 거래량이 발생하고 저점을 다질 때까지 기다리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현재는 비트코인이 베어리시(약세시장)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비트코인을 포함하고 있는 블록체인의 미래는 상당히 밝다고 생각합니다.


금년도는 비트코인 반감기 해이며 아직 올해가 지나기 전까지 약 5개월가량 남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크게 일어서는 모습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 결 론 *


① 비트코인은 애매한 주봉마감 이후 추가 하락을 했습니다.

② 50EMA 이상 주봉마감을 하지 않는 이상 하락추세가 지속되겠습니다.

③ 비트코인이 (단기)반등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탈했던 빨간색 추세선을 상방 돌파해야합니다.

④ 현재 시점에서는 두 가지 외부 요인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 세계 자금의 흐름

- 디지털 카르텔

⑤ 직전 저점(28.8K)을 하향 돌파하면 실질적으로 지지 할 수 있는 구간은 23.8K 및 19.9K입니다.

⑥ 베어리시의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비트코인을 포함하고 있는 블록체인의 미래는 상당히 밝다고 생각합니다.

⑦ 장기/중기/단기추세

- 장기(일봉) : 하락

- 중기(4시간봉) : 하락

- 단기(1시간봉) : 뉴트럴



※ 본 포스팅의 정보는 투자권유 목적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조회수 203회댓글 0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Bybit-Logo-2021-01.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