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단스입니다.
주말에는 출근도 하고 업비트 알트코인 구경하느라 바빴습니다.
정작 비트코인은 등한시...하다기보다는 너무 지루한 횡보와 수렴을 해서...
우선 오늘 새벽에 드디어 50500 저항을 뚫고 51100 전고점까지 돌파했습니다.
지난 며칠간의 차트와 매매(스켈핑 또는 단타위주였지만)를 복기해보고
이번주를 대비해보려고 글을 작성하는데,
짬이 안나서 우선 지금까지 작성한 것까지만 올려보려고 합니다.
오전 9시에 작성했는데 오후 3시인 지금까지 심정지 상태네요ㅎㅎ
1. 주봉 지난주 주봉마감 땐 추세전환이 될 수 있는 팽이형 음봉이 떠서 이브닝스타를 기대했었다. 그런데 이번 주봉은 아래꼬리를 달고 메로나가 만들어졌다.

(인사하는 외계인 처럼 생겼다. 아니면 기영이인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주봉만 보면 완연한 상승장처럼 보이지만,
기울기가 완만해지는 것이 느껴져서 이전의 차트와 비교해보았다. (로그차트) 2018년, 2019년에는 하락 후 반등이었기 때문에 이후 상승분을 모두 잡아먹는 것 이상의 하락이 나타났다. 2020년에는 상승장의 시작이긴 했지만, 이런 완만한 상승 후에 눌림이 있었다. (거의 -50%) 올해 차트는 어떻게 흘러갈 지 주의해봐야할 것같다. 전부터 계속해서 하락을 염두해두긴 했지만...ㅎ

2. 일봉 박스권 매수매도 싸움에서 매수가 이기고 상단 지지를 받은 후 크게 상승하는 모습이다. 사실 어제 또 도지형 캔들이 나왔을 때 하락의 조짐인가 싶었는데, 비트코인은 그냥 자기 갈 길 가는 중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봉 하락다이버전스가 계속 중첩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제대로 된 조정도 없이 오른 것도 걱정이다. 최근 일봉상 박스권에서 대치한 것이 어느정도의 시간 조정이었을까? 전체 하락분의 0.618인 51300까지 돌파했으니, 위로는 조금 더 열려있는 셈이다. 그리고 이탈했던 상승추세선까지 다시 도달하고 있다. 이 추세선 위로 올라설 것인지, 저항을 받을 것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만약 오늘 내일 중 도달한다면 52500까지 볼 수 있는 부분이다.

3. 4시간봉 가시고기 박스권을 지나 크게 상승해주었다... 이 때 1000불 짜리 박스권에서 너무 치열해서 낮은 타임프레임에서는 작도를 포기하고 그냥 지켜봤었다. 매수에게는 중요한 지지라인이었던 49300을 2번이나 잘 지켜내면서 상승의 발판이 되었다. 지금 이렇게 지나고 보니 삼각수렴 상단부를 상방돌파한 이후에 정석적으로 리테스트가 나오고 상승하였다. 하지만 어제는 자꾸 50500, 51000에서 저항이 나올 것같아서 쉽사리 매수를 받지 못했다... 이번에도 차트와의 심리싸움에서 졌군...

4. 1시간봉 현재 다음과 같은 상승채널을 형성하고 있다. 추가적인 상승을 위해서는 51200, 50300 부근을 지켜주어야한다. 왠지 52500까지 상승여력이 있는 것같다 :) 물론 이러한 상승추세선을 하방이탈한다면 숏거래를 계획해봐야겠다. 현재는 계속해서 올려주고 있는 상태라, 아무때나 숏 진입하면 힘들듯...

** 비트코인 도미넌스
도미넌스 4시간 차트인데,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그만큼 자금이 알트코인에서 돌고 있다는 것인데, 비트코인이 고가 횡보를 하면 알트코인 불장이 지속되면서 도미넌스가 39, 40까지 내려갈 수 있겠지만... 그 이후에 도미 반등이 나타난다면 끔찍할 것같다... 특히 하락추세선을 상승돌파할 때가 비트코인이 급격하게 하락할 즈음이 아닌가 싶다. (도미 42.6 주의)

** 대충 쓰는 9월 3일 매매일지

* 매매 1)
하락추세선을 돌파하면서 이전 지지선인 49200을 SL로 잡고 롱포지션을 진입했다.
강한 저항선이라고 생각했던 50500에서 익절 완료
* 매매 2)
50500에서 저항받고 내려온 이후에, 반등이 오는 것같아서
매매1의 비슷한 위치에서 다시 롱포지션에 진입했다. 대신 SL은 직전 저점으로 잡았다.
* 너무 빨리 익절해서 아쉬운 구간 1)
상승하다가 50300 저항에 눌렸을 때 트레일링 스탑에 걸려서 익절되었다.
바로 51k까지 상승해주어 아쉬웠다.
* 매매 3)
51k와 장기 상승추세선의 저항이 나타나 숏포지션에 진입했다.
사실 51k를 놓친 줄 알고 아쉬웠는데, 한 번 더 리테스트가 나와서 감사히 진입했다.
TP 50500 - 50100 - 49800 이었는데ㅠㅠㅠ
50500에서 지지가 나오는 줄 알고 너무 빠르게 익절했다...
* 너무 빨리 익절해서 아쉬운 구간 2)
50500을 기준으로 SR flip이 나타났다.
이탈 후 리테스트 때라도 들어갈걸... 손익비 좋고 손절 잡기 너무 좋은 구간이었는데...
지금 보니 하락채널도 형성되어있네... 아쉽다...
9/4, 9/5 매매일지도 작성해야하는데 밀려서 큰일이다ㅋ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오랜만에 알트코인 매매를 하니까 재밌다!! 갓홀더! 갓라스!
특히 이전에 얼마나 안일하게 현물 매매를 했는지 이제야 느끼고 있다.
누가 간다고 하면 올라타고 물리고 손절하고
네임드의 글과 댓글만을 간절히 기다리고...
이제는 내가 주도적으로 매매를 하니 한결 마음이 편하고 자신감이 생긴다.
앞으로 근거가 있는 매매, 원칙과 기준이 있는 매매를 해야지.
오 ㅎㅎ 이제 손익비가 좋은 구간을 발견하는 안목이 점차 넓어지시는것 같습니다 :) 포스팅 작성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