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단스입니다.
그동안 매매일지 포스팅이 뜸했습니다.
숏을 잘 잡아놓고, 약반등을 먹겠다고 까불다가 우당탕탕 매매가 말린 이후로 의욕도 조금 줄고 매매횟수도 크게 줄어서 따로 매매일지를 적기가 애매하더라구요. 아직 저는 갈 길이 먼 것같습니다...
그래도 생각을 정리할 겸 그동안의 비트코인 상황을 정리해보고 앞으로의 전략을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포스팅 내용은 9시에 적어놓았다가 잠시 바빠져서 이제 올리게 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1k 하락이 있었네요. 이제 이정도는 횡보 수준...
1. 주봉
주봉의 장대양봉 2개를 모두 잡아먹는 큰 음봉이 나타났다. 그동안 상승세가 완만히 감소하고 있었지만, 한 번에 찬물을 끼얹는 음봉이었다. 선물차트 기준 27250-64900 하락분의 0.5 인 46k 위에서 마무리해주었다. 아직도 저 아래꼬리는 무시무시하다.
이제 또 과거의 비트코인 차트를 뒤적이며 프랙탈을 찾아봐야지...
맞은 적은 별로 없었지만 그래도 참고는 되겠지...

2. 일봉 7월 20일부터 꾸준히 상승해오다가 상승추세선을 한 번 하방이탈 한 이후로 치열하게 싸우다가 이탈한 상승추세선을 리테스트하는 모습으로 따라 올라갔었다. 이 때 3번 연속 하락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면서 시한폭탄처럼 하락의 징조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었다. 51900에서 숏을 잡았었는데 금방 익절해버리고 멍청하게 너무 빨리 반등롱을 잡은 나... 이 때 현타가 조금 와서 비트 선물은 조금 쉬고 알트 현물 위주로 매매하고 있다.

3. 4시간봉 큰 하락 이후에 방향성을 알기 어려워 사실 그냥 2일정도는 관망만 하고, 주말부터 정신을 차리고 다시 매매를 시작했다. 그만큼 방향이 나올 때까지 추세선을 체크하는 것도 정말 어려운 장이었다...ㅠㅠ 우선 최근 추세를 본다면, 폴링웻지 상단인 분홍색 하락추세선을 상승이탈하고, 상승해주나 싶었는데 어제 밤 급격한 하락이 나타났다. 하지만 이 추세 아래로 다시 내려가는 것을 꼬리로 막아주고 단순히 추세선 리테스트 한 모양으로 버텨주었다. 하지만 리테스트라기 보다는 안쪽으로 깊게 들어왔다가 올라온 모습이라 지지받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추가로 보라색 추세선을 하나 더 그어보니 그냥 삼각수렴 안에 있는 것같다. 지금은 4시간 20ema위로 안착한 상태인데, 상승이 지속될 지는 지켜봐야할 것같다.

4. 1시간봉 사실 1시간봉으로 봐도 계속 횡보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고, 상승으로 가기에는 너무나 많은 저항이 있음을 볼 수 있다. 아래 빨간 선들은 이미 이전에 체크해놓은 주요 지지저항선인데, 46100, 46300, 46800, 47300, 47800... 줄줄이 다 저항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지금은 단순히 큰 하락 이후 과매도가 나타났는데, 그 과매도를 해소하는 시간조정일 수도...?!

삼각수렴 속~ 갈팡질팡하는 우리~

최근 하락이후 횡보장에서 2~3일 째 알트코인을 매매하고 있는데 너무 재미있다. ATOM TRX BTT XTZ OMG ETH XRP XLM XEM WAVES IOST LTC DOT... 한꺼번에 주르륵 산 것은 아니고 차트가 괜찮아보이는 것을 지지라인 근처에 매수를 몇 개 걸어놓고, 비트가 하락하면 낚는 형태로 주웠다. 그리고 상승하면 물량을 일정하게 정리하는 것을 반복했다. (그 후 또다시 매수라인에 걸어놓고 평단을 낮춘 후 물량을 유지하는 식으로...) 사토시 차트가 괜찮은 알트는 더 끌고가보는 중이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주요 저항대에 도달하면 절반씩 물량을 줄이는 작업도 반복했다. 슬슬 상승률이 좋았던 알트는 전체 정리를 하고, 관리하기 용이하게 다이소를 정리하려고 한다. 덜 간 것같은 것은 일단 최소 물량으로 들고 있으면서 지켜볼 예정이다.
알트 전략은 너무 단순해서 비트선물매매 할 때랑은 또 다른 느낌이었다.
비트코인 움직임 / 개별알트 사토시차트 및 현물차트에서 주요 지지저항선, 추세선 체크하기
그리고 가장 어려운 기다리기ㅋㅋㅋㅋ
사실 거래량은 아직도 잘 볼 줄 몰라서 그냥 패스하고, 호재악재 이런것은 전혀 신경쓰지 않았다.
매매에는 스킬, 필살기가 없다는 것을 계속해서 느끼고 있다.
단순히 지지저항추세를 체크하면서 그 때 그 때 대응할 뿐...
알트코인 분석 이후 매매는 언제나 기다림이 필요하지만, 한편으로는 비트코인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난이도 적인 면에서 더더욱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부하면 할 수록 비트 위주로만 살펴보게 되는 것 같아요.
글 너무 잘 읽었습니다. 저 역시 짧은 타임에 갇혀 있었네요 주봉 일봉 4시간 1시간 하나하나 설명 해주시는데 공감과 이해가 잘 되었네요 저도 얼른 실력을 늘려 매매일지를 멋지게 써보고 싶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알트 기다리기 제일 어려운 것 공감해요!! ^^
전체적으로 정리하신 글 보니 요즘 짧은 타임 속에 갇혀 있었던 느낌도 있는데,
넓게 보이네요. 저는 요 몇일의 장은 오히려 상승관점, 하락관점을 머리속에 지우고
해당 가격대에서 사람들이 보일 수 있는 반응이나 패턴에 집중한 게 승률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