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비트코인] "킹"크랩!??




* 서 론 *


안녕하십니까?! 오픈 카톡방에서 비상 알림을 담당하고 있는 홀더입니다.


주말동안 내린 비처럼 우수수 쏟아지는 비트코인에 철렁하셨을 것 같습니다. 언능 화창한 날씨처럼 힘찬 반등을 기대해 봅니다.


오늘은 "오픈카톡"방에서 제가 간혹 말씀드리는 하모닉 패턴 관점에서 비트코인의 현재상황을 분석하여 공유드리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하모닉 패턴이란 뭘까요?


 

"하모닉 패턴이란?"


하모닉 패턴은 H.M.Gartley에 의해 가틀리 패턴이 소개된 후, Scott M. Carney에 의하여 다양한 패턴이 발견되면서, 현대에 사용하는 매매기법으로 발전되었습니다.


주요 패턴의 종류로는 "The AB = CD 패턴", "Gartley", "Bat", "Crab", "Butterfly", "Shark" "Cypher", "Deep Crab"과 같은 다양한 패턴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모든 패턴은 피보나치 비율을 통해 작도하고 있으며, 오늘 시황을 읽으시기 전에 "피보나치비율"이라고 하는 것을 처음 접하셨다면, 약식으로 간단히 소개드렸었 던 "피보나치 되돌림에 대하여"를 한번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하모닉 패턴을 활용한 매매기법은 추후 세미나를 추진할 때 보다 구체적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그럼 하루 종일 머리를 아프게 했던 비트코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론 *


[바이낸스 비트코인 선물 1시간 봉 차트입니다.]

5월 16일 저녁 7시 모두들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을 일요일 저녁 49,829.39달러를 달성하고 하락 반전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물, 선물 투자를 하고 계셨던 분들은 아마도 뜬눈으로 밤을 새셨을 것 같습니다.


하락으로 추세를 전환한 비트코인은 18시간 동안 약 7,700불(-15.31%)의 하락을 보였으며, 오후1시 부터 강한 매수세를 동반하여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간을 거슬러 어제 다급했던 시점의 비트코인 상황을 하모닉 패턴 관점에서 리뷰해보겠습니다.



[틀려버린 가틀리 패턴!! ㅠㅠ]

 

Bearlish Gartley Pattern 체크 중입니다. 하단에 AB 0.886 이라고 마크 한 곳 밑으로만 빠지지 않는 다면 PRZ 존을 찾아 D 값으로 올라갈 것으로 보이며 현재 저점을 깨지 않으면, 51K 부근까지 올라 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해당 구간까지 도달할경우 추세랑 붙는 자리이기 때문에 TP로 표시한 곳까지 되돌림 나올 수 있는 구간이니 유의하셔서 대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찰하여야 하는 점은 "1. 저점이 46,862.84를 깨지 말아야 합니다.", "2. D값은 50,451.90 ~ 51K 사이에서 형성될 가능성이 큽니다." 1번과 2번이 충족되면 다시 1000불 이상의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패턴 확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도록 밑으로 깨져내려오는 데 아까 말씀드렸던 1번 깨지면 전저 깨러 갈 확률이 높습니다.

위 차트와 브리핑 내용은 어제 새벽 12시 44분쯤 오픈카톡방에 드렸던 차트와 내용입니다.


네... 제가 써놓은 것을 다시 보니 참.. 어렵게도 이야기 한 것 같습니다. ㅠㅠ


조금 쉽게 풀어보면 말씀드리면


일정 피보나치 비율에 맞춰 움직이는 패턴 중에는 하모닉 패턴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하모닉 패턴의 종유 중에 하나인 가틀리 패턴이 관찰되고 있었고 가틀리 패턴임을 확신하려면, C지점이 A와 B를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로 그어서 나오는 되돌림 비율인 0.886 즉 가격이 46,862.84를 하방 돌파하지 않아야 합니다.

하방 돌파하지 않는 다면, PRZ(잠재적 반전 구역: Potential Reversal Zone)을 찾기 위해 가격은 상승할 것입니다.


해당 시점에 상승관점에서는 베어리쉬 가틀리 하모닉 패턴의 관점으로 접근했었습니다.

(결국.. 가틀리 패턴 관점은 폐기했습니다.)


위에 브리핑으로 적어드린 내용 말미에 보시면, 1번(=0.886)자리가 깨지면 전저를 깨러 내려갈 확률이 높다. 라고 말씀드렸던 이뉴는 바로 바로 아래 패턴 또한 같이 관찰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파멸적인 딥크랩 패턴 ㅠㅠ]


하모닉 패턴은 엘리엇 파동과 마찬가지로 파동과 파동을 이어가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도 볼 수 있기에 모든 순간 순간 일방적인 방향의 패턴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상방 관점, 하방 관점의 패턴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아래 차트는 어제 새벽 가틀리 패턴을 공유드릴 시점에 동시 관찰하고 있던 "하모닉 딥 크랩 패턴"이며, 어제 새벽 비트코인 가격의 추세가 상승이 아닌 하락으로 방향을 정할 경우 전저점을 갱신하고 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는 패턴이었습니다.


따라서, 어제 브리핑 말미에 말씀드렸던 전저를 깨러 내려갈 확률이 높다고 말씀드릴 수 있었던 이유는 아래 패턴을 동시에 관찰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큰 하락이 시작된 이후 점심시간쯤 되서 오픈카톡방에 많은 분들 중 큰 음봉 이후 반등에 대한 기대감에 매수를 고민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이때 매수를 심사숙고하실 수 있도록 "아직은 조금 더 봐야할 것 같아요." 라는 메세지를 드렸었습니다.


이런 메세지를 드린 이유는 아직 패턴이 완성되지 않았고 패턴값이 완성되기 위해선 하방으로 더 많이 내려가야 했기에 해당 시점에 매수를 할 경우 선물의 경우 빠른 청산을, 현물의 경우 손해를 보고 트레이딩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모닉 딥 크랩 패턴이 충족 되려면 아래와 같은 3가지 요건이 충족되었어야 했지만, 점심시간쯤 1번 요건은 충족했으나 아직 2,3번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매수 진입에 신중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1. AB = CD 는 Alternate AB=CD 로 1.272 비율 = 43,403.42

  2. BC 피보나치 확장의 2.24 이상 = 42,329.34

  3. D지점은 X와 A의 피보나치 되돌림 1.618 = 41,927.45


이후, 오후 1시 29분 아래와 같은 브리핑을 드렸습니다.


좀 더 관찰해봐야 할 것 같긴하지만 Bullish Deep Crab으로 봐도 될 패턴 확정이 나와서 TP1,2로 표시 된 곳까진 올라갈 수 있다는 관점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시간봉 RSI 다이버전스도 3번 확인해서 힘 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Bullish패턴은 패턴의 D값이 확정된 이후 반대방향으로(하락을 지속했다면 상승으로, 상승을 지속했다면 하락으로) 되돌려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하모닉 패턴을 연구하여 활용하는 것은 바로 R/R이라고 하는 손익비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브리핑 드렸던 시점으로 부터 TP1 지점인 45,765.21 까지는 약3,446(+8.14%)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손절은 PRZ 제일 하단보다 조금 밑에 설정하여 1:4.16의 좋은 손익비의 매수셋업을 할 수 있습니다.


* 결 론 *


하모닉 패턴 완성 후 TP1을 달성하고 TP2를 달성할지 관찰이 필요합니다.



1. 4시간 봉 기준

Bearish Shark Pattern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샤크 패턴의 충족 조건 중 C지점은 AB 피보나치의 1.613(=41,927.45)보다 밑으로 내려가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일 형성된 저점이 갱신되어 41,927.45 보다 밑으로 내려가지 않는 다면, D포인트를 향해 우상향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2. 행복회로(주봉 기준)

2020년 3월 코로나 빔 이후 비트코인은 급격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4월달 부터 시작한 약 한달여간의 조정이 마무리 되어간다고 생각해보면, 2020년 3월 부터 2021년 5월 17일까지 기간동안을 The ABCD 패턴으로 그려볼 수 있습니다.


금일 급락했던 42.2K를 저점이라고 가정하면, 상승한 전체 기간의 약0.382 되돌림을 준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모닉 ABCD 패턴으로 D지점을 예상해보면 예상 값은 100K 또는 120K로 비트코인이 지속적인 하모닉 패턴속에 우상향할 것을 염원하며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비트코인 120K 가즈아!!


#비트코인

#하모닉패턴

#디지털자산








조회수 512회댓글 0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Bybit-Logo-2021-01.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