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국내주식] 코스피 차트분석 (1차)


Chartist LAB에서는 포스팅시 자동발송 메일로 포스팅 내용을 공유 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속한 분석 내용을 공유 받기 원하시면 본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메일기재)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서 론 *


안녕하십니까?! 차티스트입니다.


오늘은 종횡무진하고 있는 코스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코스피 월봉입니다.

코스피 월봉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작년 3월 코로나 이슈로 국내시장의 주가가 급락하여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공매도 금지 등 정책적 이슈를 더불어 V자 반등과한 양봉으로 2,600 직점 고점을 깨고 현재까지 all time high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본 론 *


다음으로 코스피 주봉입니다.

코스피 주봉에서 어샌딩 트라이엥글 패턴이 관찰됩니다.

삼각수렴은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는 주가의 파동이 수렴과 발산을 통해 삼각형 모양으로 응축되며 이탈 방향에 따라서 상하방 큰 흐름이 결정되는 패턴입니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1. symmetric 삼각수렴(대칭)

시메트릭 삼각수렴은 상하방 힘의 균형이 비교적 동일한 삼각수렴 형태를 의미합니다.

2. ascending 삼각수렴(상승)

어센딩 삼각수렴은 저항에 의해 고점은 유지되면서 저점을 올리는 삼각수렴 형태로 상방돌파 확률이 높은 삼각수렴을 의미합니다.

3. descending 삼각수렴(하락)

디센딩 삼각수렴은 지지에 의해 저점은 유지되면서 고점을 낮추는 삼각수렴 형태로 하방돌파 확률이 높은 삼각수렴을 의미합니다.

코스피 주봉에서 어센딩 트라이엥글 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상방돌파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삼각수렴은 양방향 이탈이 가능하기에 그 결과는 추후에 알 수 있겠습니다.


만약 코스피 주가지수가 어센딩 삼각수렴 상방을 돌파한다면 삼각수렴 목표값인 3,600까지도 상승할 수도 있겠습니다.


다음으로 일봉을 보겠습니다.

코스피는 검정색 추세선(마지노선) 기준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검정색 추세선은 작년 3월부터 현재까지 코스피의 상승 기준이 되는 중요한 추세선이기 때문에 해당 추세선에서 지지 받지 못한다면 큰 폭으로 하락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코스피 주봉에서 어센딩 삼각수렴이 관찰되는 것은 긍정적이긴 하나 검정색 추세선 이탈도 가능하다는 점을 유념하셔야겠습니다.


영원한 상승도 영원한 하락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인만의 매매기준을 세워서 매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매매의 관점에서는 코스피가 주식의 한 종목이라고 가정한다면 삼각수렴 이탈 방향을 확인한 뒤에 진입해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상방의 확률이 아무리 높다고 할지라도 시장에서 암초는 늘 존재하는 법입니다.


타이타닉은 위대한 배였지만, 타이타닉호가 빙산에 의해 오른쪽 뱃머리가 약 90m 정도 긁혔지만 그 결과 침몰했던 사례는 우리에게 여러 가지 교훈을 주기 때문입니다.

* 결 론 *


① 코스피는 주봉상 어센딩 트라이엥글 패턴이 관찰된다.

② 어센딩 삼각수렴 상방 돌파시 다시 한 번 all time high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③ 삼각수렴 패턴의 목표값은 3,600이다.

④ 한편, 삼각수렴은 상하방 이탈이 가능하기에 검정색 추세선을 이탈하게 된다면 특히 주의하기 바란다.



조회수 65회댓글 0개

관련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ybit-Logo-2021-01.jp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