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주식에 최근 관심을 가지게 된 주린이입니다.
그동안은 차트를 볼줄 모르고 고점에서 30%정도나 낮아졌네? 하고 매수를 했는데요.
그러다 보니 큰 흐름, 단기 저항 등을 보지 못하고 왜 내가 사면 떨어지지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이라도 차티스트랩 분들을 만나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천천히 배워 나가려고 합니다.
타인이 써준 글만 보지말고
시간이 오래걸리더라도 돌아가더라도
실제로 직접해보려고합니다.
아무리 괜찮은 스승이 있어도
본인이 해보지 않으면 결국 남는건 없을거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첫 글이라 서론이좀 길었습니다.
가상 매매일지를 써보고 그에 따른 궁금한사항도 남겨보겠습니다.
1. 종목: CGV

2. 매수하려는 이유:
- 주봉으로 봤을때 거의 최저점이라고 생각했고 더 내려갈일이 있을까 생각이 듦
- 코로나-19로 인해 더 빠졌을 텐데, 점점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중
3. 하락시작부터 추세선, 지지저항선을 그려봄
*추세선, 지지저항선을 이런식으로 하는게 맞는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3-1. 거래량이 가장 높은 봉들에 지지저항선이 신뢰도가 가장 높다고 생각하여 우선 그림
* 꼬리까지 포함할지 안할지는 다른캔들과 가장 많이 겹쳐지는 것으로 그림
3-2. 그래프상 지지와 저항을 많이 받는 구간(거래량과 상관 없이 가장 많이 겹치는 구간)을 그림
* 빨간색 타원 참고.

4. 추세선은 1차,2차,3차로 나눴는데 그 이유는 내가 만약 하락이 시작되는 지점부터 CGV를 눈여겨 봤다고
가정하였음
4-1. 하락이 시작되면 우선 1차 추세선을 그리고 추세를 지켜봄
4-2. 그러다가 빨간색 원이 있는 부분에 추세선을 상승 이탈하였으니 매수를 고려했을 거 같음
4-3. 그러나 79050 저항을 뚫지 못하고 내려올때 매도, 추세선으로 다시들어오려고 하는 71950에는 무조건
매도
4-4. 2차 추세선을 다시 그음
4-5. 이번에도 추세선을 상승 이탈했지만, 71950 저항선을 못뚫었기 때문에 계속 관망
4-6. 3차 추세선 그음
4-7. 7월에 추세선 상승 이탈 + 거래량이 터지면서 반등(굉장히 신뢰도 있는 신호라고 생각함).
4-8. 채널이 생기는 것을 지켜보다가 채널 아랫부분에 매수
* 그런데 아랫부분으로 갈 수록 거의 10프로마다 저항선이 있는데.. 너무 세세하게 그린것인지 궁금함.
결론
주봉으로 봤을 때 최대한 하락한 종목을 위주로 봄
하락추세 이어 가다가 상승으로 인한 추세이탈 + 양봉거래량이 터진것을 확인
채널이 생기는지 보고 채널 하단부에 매수
궁금한 사항(맞는건지..)
1. 추세선은 긴 꼬리도 다 포함하여 연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음.
2. 저항선은 거래량이 가장 높은캔들들이 신뢰도가 있음.
3. 그 다음으로는 가장 많이 겹치는 부분(지지, 저항 많이 받았던 부분 / 거래량 상관 없음)
4. 선을 이을때 캔들만! 긴꼬리까지! 정해놓지말고 가장 많이 겹치게 그림
(1번 겹치는 구간 캔들, 2번 겹치는 구간 꼬리, 3번 겹치는 구간 캔들 약간 아래)
보시고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틀린거 있으면 적나라하게 말씀해주셔도 되요. 상처 안받습니다.
매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타인이 써준 글만 보지말고
시간이 오래걸리더라도 돌아가더라도
실제로 직접해보려고합니다.
아무리 괜찮은 스승이 있어도
본인이 해보지 않으면 결국 남는건 없을거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위에 써주신 글이 많이 공감이 되었네요 저도 천천히 가더라도 하나하나 알아가며 실력을 늘려가려고 합니다. 화이팅입니다~!!
단스님께서 워낙 잘 설명해주셔서 :)
핵심 부분만 체크 해볼께요
상단의 저항선들에 대한 체크는 다 하신 것으로 보이네요
다만, 거래량이 실린 과거 차트에서 지지선 작도가 더 보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지구간이 있어야 저점으로 떨어졌을 때 어디까지 내릴 것인가도 체크를 할 수 있는 데 지나온 차트를 봐서는 저기가 저점인줄 알겠지만, 저점이 만들어 지고 있을 때는 지지선과 밑에 구간에 대한 작도가 없으면, 혼란 스러울 겁니다.
작도하실때는 꼬리에 연결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습니다. ^^
지지저항 공부 조금 더하다가 피나보치 공부도 좀 해야겠습니다.
그리고 그려주신 표 보니까
거래량 아래에 다이버전스 인디케이터 보시는거 같은데, 저도 해보려구요!
더 깊은 내용이 있겠지만.. 그려주신 매수타점을 보니
차트상 하락 저점이 계속 낮아지고 있을 때 다이버전스 인디케이터는 저점이 높아질때 매수이신거죠?
안녕하세요, 리플님!
하락추세선 돌파 때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였고, 일봉 기준 지수이평선(ema) 정배열 / 주봉 기준 ema 골드크로스 진행중으로 하락추세가 상승추세로 바뀐 것이 보이면서 챙겨보기 좋은 종목인 것같습니다!!!! 주식차트도 너무 재밌네요!!!!
차티스트님이나 홀더님 등이 더 디테일하게 피드백을 주시겠지만...
저도 차트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재미있게 작도해보아 공유해봅니다.
1. 추세선은 보통 꼬리를 연결하는 것같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지나간 추세선 중 현재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라면 지웠습니다.
2. 거래량이 신뢰를 줍니다! (하지만 거래량으로 차트를 보는 것은 저도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3. 맞습니다. 캔들 꼬리나 몸통이 많이 위치한 고점 저점 또한 매물대가 형성이 되어 강한 지지저항선이 될 수 있습니다.
4. 사실 점 2개만 있으면 선을 그을 수 있는데, 한 직선에 놓여있는 점들이 많을수록 신뢰가 높아지는 것같습니다. 겹칠수록 추세가 확실하다는 느낌?
그 이외에
1. 큰 추세는 주봉에서 체크하되, 최근 평행채널은 일봉 또는 4시간봉으로 확인하는 것이 진입 타점을 잡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2. 부채살처럼 퍼지는 하락추세선은 그만큼 하락의 힘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보시다시피 저도 거미줄처럼 가로 선을 그려놓습니다^^ 위에 언급했듯 많이 겹치는 매물대의 경우 진하게 또는 다른 색으로 표시합니다.
4. 추후 피보나치 선으로 제가 그어놓은 선이 적절했는지 체크해봅니다... 이 부분은 지지저항추세를 더 공부하고 추가적으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아래는 피보나치 되돌림 / 추세기반 피보나치 확장 선을 활용해보았습니다. 매물대와 많이 겹치는 느낌!!!)
5. 진입 가격(1차 2차 3차) / 손절 가격 / 목표 가격(1차 2차 3차) 이런 식으로 매매 타점도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ex) 저라면 진입가 30800-28400-26700 / 손절 24000 (전저점 하방이탈시) / 목표가 40000-42650-56500-70000-84000 이런 식으로 잡아볼 것같아요. (주식은 호흡이 길어서 어떨지 모르겠네요...)
6. 일단은 상승채널 중단부와 상단부를 돌파해야지 더 갈 수 있을 것같습니다!!
주식은 잘 모르는 분야이지만 리플님 덕에 저도 공부해보았습니다. 앞으로 매매일지 많이 올려주세요ㅋㅋㅋ 그리고 차트 분석과 매매는 또 다른 분야인 것같아서, 모의투자라도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